본문 바로가기
종목 분석

두산중공업, SMR 제2의 전성기

by 슈퍼사과나무 2021. 6. 22.

제목: 두산중공업, SMR 제2의 전성기

작성일: 2021년 6월 22일

 

 

 

 - 목차 -

0.도입

 

1. 두산중공업 2021년 1분기 실적, 실적 다변화

 

2. 두산중공업 과거 주가 하락 이유

 

3. 두산중공업의 미래, SMR과 뉴스케일

3-1. SMR 뜻
3-2. SMR 시장규모
3-3. SMR계의 TSMC
3-4. SMR+신재생에너지 조합
3-5. 빌게이츠, 워렌버핏도 투자

3-6. SMR의 상용화 시기, 리스크

 

4. 개인적 의견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며 모든 투자 판단 및 결과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0.도입


 

2021년 5~6월에 코스피에서 가장 인기있는 종목 중 하나는 두산중공업이다. 지금으로 부터 약 14~15년전 두산중공업 시절을 보는 것 같다.


그 당시에 증권사 설문조사로 자녀에게 물려줄 주식 1위가 두산중공업이었다. 지금 시절로 말하면 두산중공업이 삼성전자였던것이다.

 

 

그런 장밋빛 미래를 꿈꾸던 두산중공업은 중동의 건설 경기 부진, 글로벌 및 한국의 탈원자력 기조에 부딪혀 매출 감소 및 주가는 10년간 장기 우하향했다.


그러면서 두산 그룹의 유동성 문제가 생기면서 코로나19 폭락이후로 저점을 찍고 10배 이상이 올랐다. 그랬던 두산중공업이 모든 악재를 털고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는 모습이다. 이번 글에서 두산중공업의 주가, 주가 전망, 두산중공업 SMR, SMR 관련주, 두산중공업의 전망 등 두산중공업 관련 전반적인 사항을 살펴보려고 한다.

 

 

 

 

1. 두산중공업 2021년 1분기 실적


 

 

우선 두산중공업의 실적부터 살펴보면
1) 눈에 띄는 부분이 바로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했다는 것이다.

 

구조조정에서 임원과 임직원 모두 해당되는데 임원수도 2018년 기준 85명 안팎이었는데 현재 35명 정도로 감소했다. 또한 임직원 수도 2018년대에는 7000명대에서 2020년에는 5500명까지 줄였다. 또한 평균급여액도 10%이상 감액했다. 

 

그 중에서 두산중공업의 구조조정에서 가장 큰 결단은 2020년 6월 두산은 산업은행과 3년 만기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맺었고, 5조6500억원(평가액 기준) 규모의 계열사 보유 주식과 유형자산 등을 담보로 내놓은 것이엇다.

 

 

 

 

그 결단 덕분에 2021년 1분기 실적에서 비용절감효과 덕을 본 것이다. 

구조조정을 통해 2021년 2분기 실적, 3분기 실적에도 기저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2)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경기가 악화됐지만 수주잔고도 사우디 Yanbu Ro 등을 포함한 약 1.3조 정도 증가한 부분이 긍정적이다. 3) 당기순이익도 흑자전화을 했는데 두산밥캣 평가이익 약 1300억 정도를 통해 흑자전화에 성공했다. 21년 수주계획을 보면

 

수주 가능성이 높은 동남아시아(베트남, 네팔)에서 주로 확보를 하고 국내에서도 해상풍력 등으로 연간 수주를 약 8.6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두산중공업의 과거 장기간 주가 하락 이유


 


사실 두산중공업이 14-15년전에는 코스피에서 가장 우량주로 꼽히고 잘나갔고 주가가 꼭지에서 내려왔던 3가지 이유다. 또한 이러한 이유때문에 두산중공업이 바닥을 찍었었고 두산중공업이 바닥주변이라서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1) 2015년 파리기후협약으로 인한 탈석탄


2015년 파리기후협약의 가장 큰 핵심은 "탈석탄"이다. 두산중공업의 과거 몰락 이유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라고만 알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내용이다.



2017년 자료를 참고해보면 두산중공업의 매출에서 석탄화력발전의 비중이 약 66%를 차지하고 있다. 파리기후협약으로 인해 두산중공업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인 석탄화력발전소가 큰 타격을 받았다. 구체적인 매출 수치로 살펴보면 두산중공업의 매출 최대 80%까지 석탄발전소 건설로 이뤄졌었는데 석탄화력발전소 규제로 인해 2014년부터 5년간 약 22억 40000만 달러 누적 손실을 기록했다.

 

 


사실 아직까지도 두산중공업의 석탄화력발전 비중은 약 70~80%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두산중공업의 석탄화력비중이 커서 작년에 국제금융공사 블랙리스트에까지 올랐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두산중공업은 신재생사업, 원자력발전에 집중투자를 통해 매출의 다변화를 노력하고 있다.

 

 

-해수 담수화 플랜트

두산중공업은 2021년 1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7800억원 규모의 해수 담수화 플랜트 수주에 성공했다.

두산중공업은 디벨로퍼인 프랑스 에너지 전문 기업 ‘엔지(Engie)’, 사우디아라비아 기업 ‘모와(Mowah)’, ‘네스마(Nesma)’로 구성된 컨소시엄과 얀부 4단계(Yanbu4) 해수 담수화 플랜트 건설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얀부4 해수 담수화 플랜트는 역삼투압(RO : Reverse Osmosis) 방식으로 제다 시 북쪽 260km 지점에 자리한 알라이스 지역에 건설된다. RO 해수 담수화는 역삼투압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바닷물에 인위적인 압력을 가해 반투막(membrane)을 통과시켜 염분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두산중공업은 설계에서부터 기자재 제작, 시공까지 일괄 수행하는 설계·조달·시공(EPC) 방식으로 얀부4 해수 담수화 플랜트를 2023년까지 건설할 예정이다. 완공 시 하루에 약 150만 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45만 톤의 물을 생산해 사우디아라비아 서부 알라이스 지역에 공급하게 된다.

 

-수소사업

블루수소와 그린수소 등 ‘청정 수소 생산’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창원 공장에 건설 중인 수소 액화 플랜트에서는 블루수소를 생산, 활용할 예정이다.

 

 

-풍력 발전

한국의 해상 풍력 최대 공급 실적을 보유한 두산중공업은 한국 최대 규모의 해상 풍력 단지에 대한 기자재 공급을 수주하며 해상 풍력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두산중공업은 한국전력기술과 100MW 규모의 제주한림해상풍력 기자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5월 7일 밝혔다. 두산중공업은 기술과 가격을 종합 평가한 경쟁 입찰을 통해 2019년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바 있다. 이번 계약 체결로 두산중공업은 5.56MW급 해상 풍력 발전기 18기를 공급할 예정이다. 계약 금액은 약 1900억원이고 준공 이후 풍력 발전기 장기 유지·보수 계약도 별도로 체결할 예정이다. 

 

 

 

 

실제로 2020년과 2021년의 수주 프로젝트를 보면 해상풍력, 수소, 열병합, 원자력, 수력 등 매출의 다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2) 한국 및 글로벌 탈원전 기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두산중공업이 놓친 매출액이 약 8조원 정도으로 알려져 있다. 수주잔고 8조원이면 현재 두산중공업의 약 1년 동안 수주량이라고 할 정도로 큰 규모다. 참고로 두산중공업의 현재 수주는 약 14조 원 정도다. 그리고 원전이 두산중공업의 매출 비중에서 약 15%를 차지했으니 큰 타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2019년 세계적으로 원전수주가 약 160 기가 발생했다. 하지만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두산중공업은 탈원전 정책의 이미제 묻혀 두산중공업보다 못한 기술력을 가진 중국과 러시아가 대부분 수주했다.


3) 두산건설의 상장폐지
국내 및 글로벌 건설업에 불황이 오면서 두산중공업의 자회사로 편입했던 두산건설의 실적이 안좋아졌고, 경영상에 판단을 제때에 하지못했다. 진작에 매각을 해서 손절을 했어야 했는데 과감한 결단을 내리지 못해서 두산건설의 손실을 두산중공업이 그대로 떠안았다.



크게 이런 3가지 이유로 두산중공업의 주가가 10년이 넘게 하향했다.하지만 앞으로 두산중공업의 주가가 밝아보는 이유는 2가지 사업이 있다. 하나는 소형모듈원자로, 다른 하나는 해상풍력이라고 생각한다.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그린 뉴딜 정책에 속도가 붙고 규모도 훨씬 커졋다.





3. 두산중공업 미래, SMR(소형모듈원자로)



3-0. 전세계적인 기조
과거에는 파리기후협약이 두산중공업을 막았다면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탈탄소, 신재생에너지 확대 기조로 두산중공업이 나아고자 하는 방향과 시대의 흐름이 부합한다.


3-1. SMR 듯, SMR 정의

최근들어 두산중공업의 주가가 상승했다. 그 이유는 SMR 시장의 성장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SMR의 뜻을 살펴보면

Small Moular Reactor 의 줄임말로 소형모듈 원전이라는 의미다.



의미는 원자로와 증기발생기 등을 하나의 용기에 담은 규모가 300MW 이하인 소규모 원전을 말한다.
대형 원전의 증기발생기, 가압기, 원자로 냉각재 펌프 등 여러 대로 구성된 주변 기기를 하나의 압력 용기에 컴팩트하게 집어넣은 일체형 원자로이다.

-대형 원전에서 주변 기기를 잇는 배관을 없앰으로써 냉각재 유실사고의 위험성을 원천 제거해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대형 원전을 100분의 1 이하 수준으로 축소해 건설 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소형의 기동성과 건설 비용 및 공기 단축도 큰 장점으로 꼽힌다. 원전 사고에서 가장 흔한 파이프 균열 후 방사능 오염물질을 함유한 냉각수 유출의 가능성을 100% 없앤 것이다.

-사고 때 기존 원전처럼 비상 냉각장치(외부 냉각수)와 비상 전원이 별도로 작동하지 않아도 원자로 외벽을 통해 방사성 붕괴열이 자연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설계돼 안전한 원자로로 불린다. 건설비용 역시 대형 원전의 5분의 1 수준이며, 건설 기간도 기존 50개월에서 36개월로 25% 가량 줄어들게 된다.

 

-기존 대형 원전 대비 중대 사고 발생 빈도가 3000분의 1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원전 노심 손상 빈도가 30억년에 한 번에 불과할 정도로 낮아 기존 원전 대비 3000배 안전하다.

 

 

 



3-2. SMR 시장규모, 체코 수주 예상 규모


SMR 시장규모는. 영국국립원자력연구소는 2035년까지 전 세계에서 SMR 650~850기가 건설돼 시장 규모가 380조~63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 세계 발전소(약 12만7000기)의 97%는 300MW 이하의 소형 발전소로, 이 가운데 30년 이상 노후화된 화력발전소들의 경우 화석연료 가격 상승 등으로 소형 원전 교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필리핀·몽골·말레이시아·칠레·카자흐스탄·사우디아라비아 등 전력망의 규모가 적어 1000㎿ 이상의 대량 전기출력이 필요 없는 개발도상국, 넓은 국토에 인구가 분산된 국가, 해수담수화 수요가 높은 국가는 1기당 건설 비용이 3조 원을 넘는 대형 원전보다 중소형 원전에 눈을 돌리고 있다.

체코는 두코바니 지역에 8조원을 들여 1000∼120MW(메가와트)급 원전 1기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과 미국, 프랑스가 수주 경쟁을 벌이고 있다. 최근 한미정상회담에서 원전협력이 의제로도 나온 만큼 두산중공업에 있어 분위기는 매우 좋다.

현재 체코 외에도 폴란드, 사우디, 이라크 등이 자국 내 원전 건설을 추진하거나 검토 중이어서 향후 이 지역들로부터의 수주에도 기대가 모인다. 폴란드의 경우 약 44조원을 들여 6000∼900MW급 규모의 원전 6기를 오는 2040년까지 차례로 건설할 예정이다.




3-3. 두산중공업 +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 = SMR

SMR은 비메모리반도체처럼 개발사와 제조사가 나뉜다. 개발사에서 가장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회사는 미국의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 회사다.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은 NRC(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설계인증을 위한 기술 검토 6단계까지 완료를 했다.

미국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 등 글로벌 개발사들이 SMR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실제로 구현해 원전 기기로 제조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의 SMR 제조사는 BWXT와 두산중공업 단 두 곳뿐이다.

 

두산중공업이 BWXT 보다 경쟁력이 있는 이유는 두산중공업은 2019년부터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이 주도하는 SMR 개발에 합류해 있다.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에 520억원대 지분도 투자한 상태고, 2019년 7월 뉴스케일파워와 원자로 모듈과 기타 기기 공급을 위한 사업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원자로 모듈은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가 개발한 소형모듈원전의 핵심 설비다. 그리고 향후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이 상장을 하게 된다면 지분가치도 재평가 될 것이다. 

 

 





3-4. SMR의 다양한 응용

소형모듈발전을 한 이후 부산물들을 통해 수소, 지역난방, 담수로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기존 대형 원자력발전소와 큰 차이다.

 

예시

- 분산전원으로 활용(산업지역, 격리지역, 송전망 부족지역, 특수시설 전원 등)
- 화석연료발전소 대체발전
- 열병합 발전(열과 전력 동시 생산)
- 해수담수화 에너지원
- 지역난방
- 산업공정용 열생산
- 선박추진 동력원 등

SMR는 '궁극의 수소'로 불리는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거의 유일한 대안으로 꼽힌다. 그린수소는 수소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청정 수소다. 수소 사업에도 뛰어든 두산중공업은 중장기적으로 SMR에서 전기를 생산해 그린수소 생산에 나서는 한편 수소발전을 위한 수소가스 터빈 개발에도 나섰다. SMR와 수소 사업이 상호 시너지를 내는 구조다.




3-5. 빌게이츠, 워렌버핏도 SMR 투자

가장 눈길을 끄는 건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와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의 행보다. 게이츠가 설립한 원전기업 테라파워와 버핏 소유의 전력회사 퍼시피코프는 미국 와이오밍주의 한 폐쇄 석탄공장 부지에 나트륨을 이용한 소형 원전을 건설할 계획이다. 10억 달러를 들여 차세대 SMR의 일종인 소듐냉각고속로(SFR)가 세워진다.

액체 나트륨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SFR는 사용후핵연료를 재사용하는 만큼 방사능 폐기물도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 출간된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에서 그는 "기후 변화를 피하려면 온실가스 배출을 멈춰야 한다"며 "원전 기술 혁신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게이츠가 설립한 테라파워는 10억 달러(약 1조1000억원)를 들여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부지에 소듐고속냉각로 방식 SMR을 건설해 2030년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3-6. SMR의 리스크

 

이런 장밋빛 미래를 보장하는 SMR도 리스크가 있다. 결국에는 상용화의 시기다. 업계에서는 SMR의 사용화시기를 빨라야 2025년 정도로 보고 있다. 전기차의 전고체배터리와 비슷한 느낌이다.

 

 

미국은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는 미국 원자력위원회(NRC)로부터 SMR 설계 기술 심사를 받고 아이다호주에 SMR 상업플랜트를 건설할 예정이다. 2023년 착공해 2029년 가동을 개시한다.

 

중국은 SMR 자체 개발을 성공한 뒤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중국 핵공업집단공사(CNNC)는 2017년 7월 SMR 원자로인 'ACP100' 개발에 성공하고 2019년 7월 중국 남부 하이난성에 ACP100 설치 공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은 지난달 ACP100 모델의 기존 창장 원전 내 실증건설을 허가해 상용화를 위한 준비 단계에 들어갔다. 이 원자로는 2025년 5월 가동 예정으로 가동에 성공한다면 동북아시아에서 최초 SMR을 상용화한 사례가 된다.

 

한국은 개발은 10년 여전에 했지만 글로벌 탈원전 기조 및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상용화시기는 가장 느려, 2028년 인허가 심사를 목표로 본격적 개발을 목표하고 있다.

 

 

 

 

4. 개인적 의견


석탄화력발전+기존의 대형원전으로 성장한 기간이 두산중공업의 제1의 전성기라면, 신재생에너지와 SMR로 성장하는 것이 두산중공업의 제2의 전성기라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파리기후협약으로 인해 매출에 타격을 입었다면 지금은 바이든 당선을 통해 그린 뉴딜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회사가 나아가고 있다.  2분기, 3분기, 4분기 실적도 잘 살펴봐야된다. 
신재생에너지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식이 원자력 발전이다. 기존 대형원자력발전의 문제점들을 개선한 소형모듈원자로가 시장을 지배해서 두산중공업이 SMR계의 TMSC가 됐으면 좋겠다.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며 모든 투자 판단 및 결과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읽어볼만한 글들. 저평가되어있는 코스피, 코스닥 종목 분석



한국전력, LS전선 초전도 케이블 독점 공급.
https://superappletrees.tistory.com/entry/서남-초전도

 

서남, 초전도 수혜주

전기는 전기차, 풍력발전, 원자력발전 등 모든 곳에 필요하다. 숨어있는 풍력발전 관련주, 원자력발전주이자, 향후 국가 전략적 차원에서도 중요한 초전도 케이블 개발회사 '서남'에 대한 글이

superappletrees.tistory.com




최고 저평가 반도체 장비. SK하이닉스 혁신기업 지정
https://superappletrees.tistory.com/entry/오로스테크놀로지-파크시스템스-넥스틴

 

오로스테크놀로지, 제 2의 파크시스템스 넥스틴

오늘 글을 쓰는 회사는 '오로스테크놀로지' 라는 회사다. 투자아이디어는 크게 3가지다. ■ 투자아이디어1. 파크시스템스, 넥스틴의 사례 참고 한국이 반도체 강국이라고는 하지만 반도체 관련

superappletrees.tistory.com



삼성전자 자율주행 수혜주
https://superappletrees.tistory.com/entry/앤씨앤넥스트칩-자율주행-수혜주

 

앤씨앤(넥스트칩), 진정한 자율주행 수혜주

올해 초 애플카가 기사가 나오면서 전기차, 자율주행 테마가 불어서 관련주들이 잘나갔었다. 요즘에는 다시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소외되어서 횡보하고 있는데 한국에서 주목할만한 코스닥 저

superappletrees.tistory.com



전기차, 수소차 국산화 강소기업
https://superappletrees.tistory.com/entry/켐트로스-PFSA-2차전지-전해액-첨가제

 

켐트로스 PFSA,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

올해 시장에서는 장기간 소외받던 조선주, 철강주들이 주도주로 시장을 이끌고 있고 테이퍼링으로 인해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 2020년에 그린뉴딜로 부각을 가장 크게 시세를 줬던

superappletre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