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노, SCR 관련주

by 슈퍼사과나무 2021. 7. 29.

제목: 나노, SCR 관련주

작성일: 2021년 7월 29일 목요일

 

 

 

 

 

 

 

 

 

1. 나노(NANO) 회사 간단 소개


나노라는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나노는 화석연료 사용 시 대기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 Nitrogen Oxides)을 촉매를 이용해 제거하는 일을 하는 회사다. 

 

 

 

 

질소산화물은 석탄 등 화석연료를 사용하면 질소가 고온에서 산화되면서 생기는 물질이다. 대표적으로 선박, 화력발전소, 차 등에서 질소산화물이 배출된다.

질소산화물은 산성비의 원인이고, 태양광과 반응하면 오존이 생성된다. 그리고 최근 문제인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 원인이다. 따라서 전세계적으로 질소산화물 배출을 규제하고 질소산화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질소산화물을 없애기 위한 기술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전처리 기술과 후처리 기술로 나눌 수 있다. 질소산화물 제거 산업은 대부분 후처리 기술로 나노의 질소산화물 제거 기술 또한 후처리 기술이다. 나노는 촉매를 사용해서 선택적으로 질소를 환원하는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촉매 환원법)을 사용하고 있다.

 

 

 

 

 

2. 나노의 매출

나노는 촉매를 사용해서 선택적으로 질소를 환원하는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촉매 환원법)을 사용하고 있다.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및 미세먼지 문제가 화두다. 대기 환경 설비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고, 선진국과 개도국 모두 대기환경 배출규제가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2020년 Fact.MR에서 발간한 “Global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Catalsyst Market“에 따르면, 2020년 전세계 SCR 탈질촉매의 시장규모는 17.6억 달러(한화 약 2조원)에 이르며, 2030년까지 연 평균 8.6%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질소산화물 배출원은 여러가지가 있다. 나노의 매출을 보더라도 현재는 석탄화력발전소의 SCR 비중이 가장 크다.

 

 

 

 

내수가 전체 매출의 70% 이상이며, 수출은 30% 이하의 비중

내수시장은 주로 국내 발전소, 산업플랜트, 선박엔진 제조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수출의 경우에는 해외 발전사와 선박엔진 제조사, 플랜트 회사 등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인도의 국영 발전설비 회사와 촉매 제조 기술을 이전하는 계약을 맺고 기술 이전을 진행 중에 있으며, 2018년부터는 베트남 발전소에 당사가 제조한 촉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가동율은 2020년에는 떨어지는 모습

SCR 촉매는 특성상 3 ~ 4년에 한 번씩 교체이기 때문에 올해는 교체 수요때문에 매출이 더 크게 잡힐 가능성이 있음

 

 

 

 

 

주요 매출처를 봐도 아직까지는 석탄화력발전소 중심이다.

 

 

 

2017년 9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확정하고, 2022년까지 미세먼지 국내 배출량의 30%를 감축하는 조치를 시행중. 석탄화력, 제철업, 석유정제업, 시멘트제조업에 해당.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정부는 2034년까지 석탄발전소 30기, 원자력발전소 16기를 닫고 그 자리를 24기의 LNG발전소로 대체

당사는 LNG 발전소용 SCR 촉매 생산라인을 작년에 준공함. 올해 안에 개선된 고효율 라인 증설을 통해 본격적인 사업 성장에 나설 전망이다.

 

 

 

3. 나노의 새로운 기회, IMO 2020 TIER3(IMO 티어3)

 

 

국제해사기구(IMO)가 2020년부터 해양오염방지협약에 따른 '티어3'를 발효했다.

IMO TIER3라고 하는데 그 의미는 "대기오염방지 3차 규제"다.  티어3는 기존 질소산화물 배출량의 80% 저감을 목표로 하는 티어2보다 더 강력한 규제다. 

 

IMO는 지금까지 질소산화물(NOx) 규제의 적용대상을 '건조시기'와 '운항해역'에 따라 티어1,티어2,티어3 등 3단계로 구분했다. 각 단계별로 배출규정을 충족시키기 위해 선박에 선택적 촉매 환원장치(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나 배기가스 순화장치(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같은 추가적인 장치를 설치하도록 유도하면서 점진적으로 규제를 시행했다.

 

선박용 SCR가 나노에 기회가 된느 이유는 선박용 SCR은 발전용 SCR 대비 높은 이익률을 보여 매출 증가 뿐만 아니라 수익성 개선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018년 발간된 SK증권 보고서(SCR 관련)에 따르면 나노의 국내 발전소 대상 SCR 촉매 영업이익률은 한 자릿수며 선박용 촉매는 20% 수준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급격한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이익률 개선이 어려웠지만 선박용 SCR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해 줄 것으로 보인다.

 

2018년 1분기 기준 나노의 ​매출 비중이 발전소와 선박 부분이 60% 대와 10% 대였다.

하지만 2020 4분기 기준 한국, 핀란드, 일본, 중국의 주요 엔진회사에 촉매를 공급하고 있으며, 2020년 선박용 SCR 탈질촉매의 연간 매출액 비중은 40% 수준으로써 매출비중으로는 4배, 2016년 선박 분야 매출액 대비 600% 이상 증가했다

 

현재 캐파도 늘리고 있는 상태다. 기사에서 신동우 대표의 인터뷰에 따르면 앞으로 5년간 총 10개의 생산라인을 구축할 예정으로 적층형 탈질촉매 매출 1천억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캐파기준으로는  국내1위다. 

 

선박용 SCR은 조선사에 바로 납품하는 방식이 아니라 조선사의 엔진사업부 등을 통해서 부품으로 납품하는 방식이다.현대중공업, HSD엔진 등 국내에 납품하고 있다.

 

 

그리고 선박용 SCR은 자동차 SCR 보다 훨씬 질소산화물 배출 감소효과가 크기떄문에 시장이 급성장 할 수 있다.

 

SCR시장의 진입장벽은 오염배출 공정 및 오염물질의 발생원마다 오염물질 처리방식이 상이하므로 장기간 시험평가 기회를 확보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검증된 공급실적을 개별로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다고 볼 수 있다.

 

 

 

4. 나노의 재무제표

 

나노에 의외로 자회사가 많아서 개별재무제표를 봐보면

아직까지는 재무제표에서 두각이 드러나지는 않고 있다.

 

​ 

5. 개인적 의견

 

 

한국에서 HMM이 2020년,2021년 상반기 까지 증시에서 대장주 역할을 했다. 나노도 스몰캡으로 차트도 지금 바닥에서 올라오는 중이다. 적자를 내던 베어링 자회사 매각 과 올해 선박용 SCR 매출증가로 턴어라운드를 예상해볼 수 있다.

차트 또한 대바닥에서 올라오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나노는 미세먼지 관련주 중에서 시세가 한번도 안나기도 했다. 여태까지 시세가 안났기 떄문에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읽어볼만한 글들. 저평가되어있는 코스피, 코스닥 종목 분석

 

인텔리안테크, LEO 관련주

https://superappletrees.tistory.com/entry/인텔리안테크-LEO-관련주

 

인텔리안테크, LEO 관련주

제목: 인텔리안테크, LEO 관련주 작성일: 2021년 7월 9일 금요일 - 목차 - 1.인텔리안테크 간단 소개 2.  저궤도 인공위성통신(LEO)가 필요한 이유 1) 저궤도 인공위성 통신(LEO)가 필요한 이유 2) LEO의

superappletrees.tistory.com

 

 


한국전력, LS전선 초전도 케이블 독점 공급.
https://superappletrees.tistory.com/entry/서남-초전도

 

서남, 초전도 수혜주

전기는 전기차, 풍력발전, 원자력발전 등 모든 곳에 필요하다. 숨어있는 풍력발전 관련주, 원자력발전주이자, 향후 국가 전략적 차원에서도 중요한 초전도 케이블 개발회사 '서남'에 대한 글이

superappletrees.tistory.com




최고 저평가 반도체 장비. SK하이닉스 혁신기업 지정
https://superappletrees.tistory.com/entry/오로스테크놀로지-파크시스템스-넥스틴

 

오로스테크놀로지, 제 2의 파크시스템스 넥스틴

오늘 글을 쓰는 회사는 '오로스테크놀로지' 라는 회사다. 투자아이디어는 크게 3가지다. ■ 투자아이디어1. 파크시스템스, 넥스틴의 사례 참고 한국이 반도체 강국이라고는 하지만 반도체 관련

superappletrees.tistory.com



삼성전자 자율주행 수혜주
https://superappletrees.tistory.com/entry/앤씨앤넥스트칩-자율주행-수혜주

 

앤씨앤(넥스트칩), 진정한 자율주행 수혜주

올해 초 애플카가 기사가 나오면서 전기차, 자율주행 테마가 불어서 관련주들이 잘나갔었다. 요즘에는 다시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소외되어서 횡보하고 있는데 한국에서 주목할만한 코스닥 저

superappletrees.tistory.com



전기차, 수소차 국산화 강소기업
https://superappletrees.tistory.com/entry/켐트로스-PFSA-2차전지-전해액-첨가제

 

켐트로스 PFSA,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

올해 시장에서는 장기간 소외받던 조선주, 철강주들이 주도주로 시장을 이끌고 있고 테이퍼링으로 인해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 2020년에 그린뉴딜로 부각을 가장 크게 시세를 줬던

superappletre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