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 분석

오로스테크놀로지, 제 2의 파크시스템스 넥스틴

by 슈퍼사과나무 2021. 6. 6.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며 모든 투자 판단 및 결과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오늘 글을 쓰는 회사는 '오로스테크놀로지' 라는 회사다.

투자아이디어는 크게 3가지다.

 

 

 투자아이디어1. 파크시스템스, 넥스틴의 사례 참고

 

한국이 반도체 강국이라고는 하지만 반도체 관련 소재,부품,장비는 해외 수입에 거의 의존하고 있었다. 하지만 2019년 일본의 수출규제의 영향으로 국산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반도체 소부장 국산화 관련 주식들을 공부했다.

반도체 관련 회사들이 다양하게 있지만 영업이익률이 높은 회사들 중 반도체 계측장비 회사 파크시스템스, 넥스틴를 알게 되었고 공부를 했는데 투자를 실행하지 않아서 놓쳤다.

그 이후 파크시스템스와 넥스틴의 주가는 장기 우상향했다.

 

 

 

파크시스템스는 산업용 원자현미경(AFM)을 국산화에 성공, 시장점유율 80% 

 

 

 

넥스틴은 글로벌 반도체 장비회사 KLA의 Wafer Patterning Inspection을 국산화에 성공

 

 

이 두회사의 공통점은 반도체 계측장비, 독과점시장에서 국산화로 침투, 20% 대의 높은영업이익률, 테마에 엮이는 거 없이 장기적 우상향 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개인적으로 이런 주식을 매우좋아한다.

 

 

 

 

■ 투자아이디어2: 국내 최초 오버레이 계측장비 국산화, 원천기술 확보

 

오로스테크놀로지는 2021년 2월 4일 신규상장한 회사로, 반도체 전공정에서 오정렬을 계측하는 장비를 국산화했다.

 

1. 반도체 기본 지식 2개

우선 오로스테크놀로지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2가지를 알면 된다.

첫번쨰, 반도체라는 건 웨이퍼를 수직방향으로 적층하면서 배선을 연결하는 것이다. 비유를 하자면 아파트를 쌓는 것.

3D낸드 적층

두번쨰, 오버레이(Overlay) 장비라는 것은 웨이퍼를 수직으로 쌓앗을때 1층과 2층, 2층과 3층, 3층과 4층의 배선이 정확하게 잘 됐나를 검사하는 오정렬도를 파악하는 장비다.

제조업에서 가자 중요한 것은 수율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오정렬을 정확하게 캐치하는것이 불량품을 없애고 반도체 칩수율에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다.

 

 

2. 오버레이(Overlay)장비의 의미

 

반도체 전공정에 7단계가 있는데

오버레이 장비는 노광 공정에 필요하다.

- 우선 노광 공정에서 웨이퍼에 빛을 쏴서 웨이퍼에 회로를 그려넣을때

- 오버레이장비는 이때 그려진 회로가 설계한대로 수직적으로 정렬이 잘 되었는지 나노단위로 계측하고 잘못되어있으면 노광장비를 보정하고, 재작업을 지시하는 역할을 한다.

 

 

 

3. 기술장벽이 높은 이유

 

출처: 오로스테크놀로지

 

오버레이 기술이 진입장벽이 높다고 할 수 있는게 머리카락 굵기의 1/10만의 이하의 오차를 측정하기 때문이다.

반도체의 성능 향상은 더 미세하고 작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반도체가 집적화될 수록 계측장비의 중요성 또한 커진다.

 

 

오버레이계측 방식을 보면 크게 2가지로 나뉜다.

DBO오버레이와  IBO오버레이가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IBO방식이 오버레이 방식의 주류고 시장점유율 65%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KLA도 IBO방식을 쓰고 있다.

 

쉽게 말하면  IBO오버레이는 고성능 현미경을 통해 미세하게 계측해서 오정렬도값을 계산하는 것이고, 

DBO오버레이는 직접적으로 오정렬을 직접 측정은 못하고 회절광에 의해 유추하는 방식으로 IBO방식이 더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출처: 오로스테크놀로지 

4. 경쟁사 대비 강점

오로스테크놀로지의 투자포인트 KLA가 독점하고 있는 오버레이(Overlay) 시장을 국산화를 통해 침투했다는 것인데 과거의 기술만을 국산화했다면 시장을 주도할 수 없어서 결국에 도태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오로스테크놀로지는 KLA의 오버레이장비를 국산화하는 것을 넘어서서 오버레이 관련 특허 40개 중 원천기술 특허 4개를 통해 보호하고 있다.

 

 

또한 2021년에 5세대 오버레이 장비를 출시했다. 오버레이 장비의 성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계측정밀도(TMU)와 측정속도(MAM Time) 인데 KLA가 출시한 4세대 장비보다 계측정밀도(TMU)는 0.02nm, 측정속도(MAM)은 0.05sec를 개선했다.

 

 

 

 

5. 성장하는 시장규모

 

출처: 오로스테크놀로지 

 

1) 현재는 반도체 공장 규모 100K 당 오버레이계측장비는 25~30대 규모로 설치된다.

현재는 노광장비 1대당 1.5대 수준으로 설치되나 노광장비 성능의 한계 및 비메모리 반도체의 노광 공정의 미세화로 인해(TSMC와 삼성전자 뉴스) 노광기 1대당 3대까지 설치될 것이다. 

 

2) 비메모리 반도체에서 EUV의 도입으로 Process 계측 장비의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반도체 공정의 미세화와 신규 공장 증설로 인해 오버레이 장비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2019년과 2023년동안 연평균 성장률이 약 19%정도 됐다. 그리고 앞에서 말한것처럼 반도체 기술이 발전할 수록 더 미세하게 오류를 잡아내야되기 때문에 계측장비수가 늘어나고 있다.

 

3) 수치적으로 살펴보면 전세계 시장규모는 2020년 기준으로 5500억원정도인데 국내 시장규모가 35%~40%정도 차지하고 있다. 그 이유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D램과 3D 낸드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2021년에는 7000억원 정도로 고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오버레이 시장규모의 성장과 함께 오로스테크놀로지도 2021년 사상 최대 매출을 낼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 또한 SiC전력반도체, 차량용반도체 8인치 웨이퍼 시장 최적화

현재는 오버레이 장비는 12인치 웨이퍼가 메인이었다. KLA, ASML도 12인치 오버레이 장비에 주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전기차,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SiC전력반도체 및 차량용반도체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과거에 소외되었던 8인치 기반 시장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오로스테크놀로지는 재조명되는 8인치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12인치 장비에 적용되고 있는 계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도입한 처리속도, 광학관련 기술들을 8인치에도 적용해 최적화한 장비를 선보여 세계에서 가장 고성능의 8인치 오버레이 장비를 내놨다.

 

 

 

6. 매출

 

 

오로스테크놀로지의 현재 한계를 본다면 매출 비중이 "SK하이닉스"에 지나치게 편중되어있는 점을 나타낼 수 있다. 2020년 기준 98%가 하이닉스에서 매출이 발생했다. 현재는 그런게 자연스러운게 오로스테크놀로지는 2012년부터 하이닉스와 협업으로 오버레이장빌르 개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SK하이닉스는 글로벌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2위로 SK하이닉스를 필두로 레퍼런스를 늘려나가면 된다고 생각한다.

이는 파크시스템스나 넥스틴도 초창기에는 매출구조가 편중되어있었지만 글로벌 레퍼런스를 확대해가면서 점점 안정화되고 있다. 매출구조의 다각화는 시간문제라고 생각한다.

 

 

2021년에 삼성전자에 CIS(CMOS이미지센서) 기술협업을 진행했고, CIS 세계1위 소니와도 협력을 진행준비중이다. 

중화권 반도체 회사에 12인치도 최초로 공급을 했다.

 

그리고 노광공정이 아닌 패키징쪽으로도 진출을 하려고 하고 있다.

 

 

 

■ 투자아이디어3: 리스크


 

모든 공모주와 마찬가지로 오버행이슈가 있다.

 

 

전체 23.9%가 유통가능한 물량인데 오버행 이슈로 현재 주가는 약세다. 

물량해소만 해결된다면 장기투자로 모아가기에 좋은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원래 주가가 종목을 판단하는데 영향을 준다. 바닥일떄는 주식이 좋아보이지 않고 확신도 생긱지않고 재미도 없다.

하지만 반도체 장비 관련 주 중에 안정적이고 성장성이 높은 주식으로 최고라고 생각한다.

이런 주식들이 지루하게 올라가고 뉴스에도 잘 안나오고 그럴 주식이 좋은 주식이다.

제 2의 파크시스템스, 제 2의 넥스틴을 생각하면서 모아가면 2~3년 뒤에 큰 수익을 줄 것 같다.

 

 

 

 

 

*매수, 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며 모든 투자 판단 및 결과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ㅡㅡㅡㅡㅡ

 

 

■ 읽어볼만한 다른 종목 분석글

 

한국전력, LS전선 초전도 케이블 독점 공급.

https://superappletrees.tistory.com/entry/서남-초전도

 

서남, 초전도 수혜주

전기는 전기차, 풍력발전, 원자력발전 등 모든 곳에 필요하다. 숨어있는 풍력발전 관련주, 원자력발전주이자, 향후 국가 전략적 차원에서도 중요한 초전도 케이블 개발회사 '서남'에 대한 글이

superappletrees.tistory.com

 

 

삼성전자 자율주행 수혜주

https://superappletrees.tistory.com/entry/앤씨앤넥스트칩-자율주행-수혜주

 

앤씨앤(넥스트칩), 진정한 자율주행 수혜주

올해 초 애플카가 기사가 나오면서 전기차, 자율주행 테마가 불어서 관련주들이 잘나갔었다. 요즘에는 다시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소외되어서 횡보하고 있는데 한국에서 주목할만한 코스닥 저

superappletrees.tistory.com

 

전기차, 수소차 국산화 강소기업

https://superappletrees.tistory.com/entry/켐트로스-PFSA-2차전지-전해액-첨가제

 

켐트로스 PFSA,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

올해 시장에서는 장기간 소외받던 조선주, 철강주들이 주도주로 시장을 이끌고 있고 테이퍼링으로 인해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 2020년에 그린뉴딜로 부각을 가장 크게 시세를 줬던

superappletre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