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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네이쳐홀딩스, 테일러메이드없이도 잘간다

by 슈퍼사과나무 2021. 7. 30.

제목: 더네이쳐홀딩스, 테일러메이드없이도 잘간다

작성일: 2021년 7월 30일 금요일

 

 

 

1. 의류 산업 특징


 

패션산업의 특징은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에 부합하기 위한 다품종 소량생산 및 제품의 짧은 Life Cycle 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의 패션산업은 기획, 디자인, 생산 및 유통 등의 과정이 세분화 및 전문화되는 추세로, 화장품이나 반도체산업처럼 디자인만하는 곳이 있고, 생산만 하는 곳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의식주의 한분야로 전기차나 바이오산업처럼 폭발적인 성장을 하기보다는 성숙기의 산업으로 기존 브랜드들의 입지가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나이키나 아디다스 등 기존 브랜드들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품 디자인, 가격정책, 유통 등 전분야에 걸쳐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특정 디자인이나 상품에 대한 특허권이나 저작권 등 제품의 독점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는 장벽이 타 산업 대비 상대적낮아 후발업체들이 쉽게 이와 비슷한 상품을 출시할 수 있는 등 시장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다.

브랜드가 성장함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 등 마케팅, 유통망, 물류 등 패션산업의 주요 경쟁요소 변화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등 중대형업체로 성장하기까지는 진입장벽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후발주자가 선발주자를 이기는 유니클로 같은 경우는 극소수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브랜드의 파워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 더네이쳐홀딩스 간단 소개


 

 

더네이쳐홀딩스는 디즈니의 자회사인 내셔널 지오그래픽에 라이선스를 수입해서 의류, 여행용가방 등에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로고를 붙여서 파는 의류사업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주요 라이선스 브랜드는 내셔널지오그래픽, NFL, JEEP 등이 있다.

 

더네이쳐홀딩스의 대표 브랜드인 내셔널지오그래픽은 디즈니로부터 2013년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이후 최근에 라이선스 연장계약에 성공하면서 매출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당사는 기존의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캐주얼과 아웃도어 브랜드의 경계를 허물고 기능성과 트렌디함을 고루 갖춘 새로운 컨셉의 도심형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룩을 선보이려고 하고 있다.  또한 내셔널지오그래픽 키즈를 론칭해서 아동의류 카테고리를 확장했다.

 

 

 

 

3. 더네이쳐홀딩스 경쟁력


결국 패션산업에서 중요한건 브랜드다. 해외에서는한달 평균 8억명 이상이 접하는 내셔널 지오그래픽 채널. 이 브랜드의 힘을 통해 친환경적 이미지와 MZ세대가 선호하는 도시형 캐쥬얼 아웃도어 브랜드로서의 포지셔닝의 정착을 통해 의류 및 여행용가방 전문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2019년에는 중국 외 중화권에 진출을 했다. 홍콩에 자회사 설립 및 매장 개설했고, 대만 Momentum사에 내셔널지오그래픽 의류 및 잡화류 수출을 했다. 2020년 하반기에는 북미와 유럽 내 내셔널지오그래픽 제품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F/W 시즌 주력 제품 총 9종(플리스, 롱패팅, 백팩 등)을 공급했다.

 

 


어떻게 보면 남의 브랜드를 사용해서 옷을 만들어서 라이선스 연장 계약이 정말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올해 디즈니社와 내셔널지오그래픽 라이선스에 대한 장기 연장계약 체결에 성공했다. 이 기사가 나왔을때 더네이쳐홀딩스 주가가 급등했었다. 향후에는 디즈니사와 기존 진출한 홍콩 및 대만 외 해외지역(중국, 일본, 호주 및 뉴질랜드 등) 진출을 논의 중이며, 이를 통해 지역적 확장을 통한 성장을 계획하고 있다.  디즈니의 현지 로컬 법인 및 현지 유통업체들과의 네트워크를 활용하기 위하여, 현지 유통업체 및 유통환경 등에 대한 검토 및 지원, 마케팅 활동 및 상표권보호 등과 같은 제반 업무에 있어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더네이쳐홀딩스는 내셔널지오그래픽 뿐만아니라 다른 브랜드로도 시장을 확대하려고 하고 있다. 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2019년 하반기 NFL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2020년 1분기 NFL제품을 국내에 론칭하여 스트릿 감성의 스포츠의류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F&F가 MLB로 대박을 친것처럼 더네이쳐홀딩스가 NFL로 새로운 기회를 만드려고 하고 있다. 아직 국내에서는 풋볼이 인기가 없지만 미국의 문화와 친숙한 한국이므로 나중에 시장이 커진다면 엄청난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더네이쳐홀딩스 매출비중


 

 

 


더네이쳐홀딩스는 제품 기획에서 디자인, 양산 직전까지의 과정만 직접하고 있고, 생산은 전량 외부 생산업체에 제품을 아웃소싱하고 있다.  따라서 더네이쳐홀딩스는 재고 처리를 위해 관리하는 방식은  '고객수요 예측에 의한 재고 확보 후 판매' 다.  S&OP(Sales&Operations Planning) 계획과 ERP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수요를 감안하여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잇다. 시즌별 월별, 주차별 각 카테고리의 아이템들의 예측 물량 수요를 데이터화한 ERP를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물량을 보유하며, S&OP계획에 맞게 철저하게 판매 및 재고상황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지 주차별 확인 검증작업을 하고 있다. 
재고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음이 느껴진다.

 

더네이쳐홀딩스의 판매경로는 백화점(롯데, 신세계 등), 대리점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2021년 1분기 현재 내셔널지오그래픽 204개, KIDS 37개, NFL 48개 매장을 통해 전국 단위의 유통망을 갖췄다. 또한 코로나 이후 중요성이 커진 온라인 유통망은 무신사, 네이버 등 주요 온라인 쇼핑플랫폼에도 입점했다.

 

해외판매는 현 홍콩은 현지법인을 통해 통해, 대만은 파트너사인 Momentum Sport에 제품을 납품하여 판매하고 있다.

2019년 5월 당사가 95% 출자한 자회사가 홍콩 침사추이 K11 MUSEA MALL 내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2020년 3월 홍콩 소고백화점 내 2호점, 2021년 3월 홍콩의 대표적 쇼핑지역인 몽콕에 위치한 할리우드 플라자(Hollywood Plaza)에 3호점을 오픈했고, 대만의 Momentum Sport사는 유명한 스포츠 및 레저 종합브랜드 유통채널로 2019년 하반기부터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5. 옷말고 가방도 만드는 중


더네이쳐홀딩스의 연구개발팀중에서 개발1팀, 개발2팀이 있는데 개발2팀은 가방을 제외한 모든 의류를 만들고 있고, 가방만 담당하는 개발1팀이 있다.

 

[개발 1팀]

여행용가방 관련에 대한 전반적인 설계와 개발 업무를 전담, 제품 기획, 디자인~양산 전까지의 모든 개발 단계를 직접 진행 하고 관리.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하드웨어, 제품 성능 및 환경 신뢰성, 안정성 관리를 주관

 

 

[여행용가방 분야]

연구과제명연구기관연구기간연구결과 및 상품화

2019 여행용가방 개발 (주)더네이쳐홀딩스 기업부설연구소 2018년 7월 ~ 2019년 1월 2019년 1월
내셔널지오그래픽시리즈 여행용가방 출시
2019년 1월 ~ 2019년 6월 2019년 6월
내셔널지오그래픽 시리즈 여행용가방 출시
2019년 1월 ~ 2019년 6월 2019년 6월
굿이어(Good Year) 카코 시리즈 여행용가방 출시
2019년 1월 ~ 2019년 8월 2019년 8월
지프(JEEP) 시리즈 여행용가방 출시
2020 여행용가방 개발 (주)더네이쳐홀딩스 기업부설연구소 2019년 5월 ~ 2019년 12월 2020년 1월
내셔널지오그래픽 시리즈 여행용가방 출시
2020년 3월 ~ 2020년 12월 내셔널지오그래픽/JEEP 시리즈 여행용가방 디자인 개발
2021 여행용가방 개발 (주)더네이쳐홀딩스 기업부설연구소 2021년 1월 ~ 2021년 12월 2021년 6월
내셔널지오그래픽 미니캐리어, 미니파우치 출시 준비중
2021년 9월
내셔널지오그래픽 피크닉용 여행용가방 제품기획 출시 예정
2021년 12월
내셔널지오그래픽 여행용가방 디자인 개발진행 예정 




지적재산권 현황을 살펴보면

1 특허 스마트캐리어의 도착알림 방법 주식회사 더네이쳐홀딩스 2016-11-30 2017-10-11 여행용캐리어 국내
2 디자인 여행용가방 걸이구 주식회사 더네이쳐홀딩스 2018-06-25 2018-11-19 여행용캐리어 국내
3 디자인 여행용가방 주식회사 더네이쳐홀딩스 2018-09-17 2018-10-29 여행용캐리어 국내
4 상표 공항가는길 주식회사 더네이쳐홀딩스 2019-04-16 2019-11-21 의류, 캐리어 국내
5 상표 TIEHUG 주식회사 더네이쳐홀딩스 2018-11-05 2019-04-18 여행용캐리어 국내
6 상표 MOTOMOTO 주식회사 더네이쳐홀딩스 2016-10-19 2017-06-26 의류 국내
7 상표 Project Wheelie 주식회사 더네이쳐홀딩스 2016-10-19 2017-09-05 의류, 캐리어 국내
8 상표 ttgo 주식회사 더네이쳐홀딩스 2020-03-10 등록결정완료 패션잡화 국내
9 상표 뜨고 주식회사 더네이쳐홀딩스 2020-03-10 등록결정완료 패션잡화 국내

 

여행용가방의 경우 PC(폴리카보네이트) 소재가 가장 잘나간다. PC 소재가 견고하고 가볍기 떄문이다. 그리고 알루미늄 슬라이딩 핸들 도입, 히노모토사의 고급형 바퀴 등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또  다채로운 컬러 제품 제시 등으로 트렌드 변화하고있는 것을 고려한 라인업을 만들고 있다.

 

그리고 캐리어 비콘 기술은 표준화된 비콘기술에 적용 하여 비콘 기술이 적용된 모든 공항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서 사용 할 수 있어 고객들이 장시간 기다리지 않고, 수화물 위치 및 찾을 수 있는 시간 등 절약 할 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여행용 가방에도 공을 많이 들이고 있다. 지금은 코로나시대여서 빛을 보지못하고 있지만 컨택시대가 다시 온다면 여행용 가방도 매출 증가에 큰 역할을 할 것 같다.

 

 

 

6. 테일러메이드가 아쉽긴 하지만..


 

 

 

 

테일러메이드는 아쿠쉬네트, 캘러웨이골프와 함께 골프용품 업체 '빅3'에 이름을 올리는 업체다. 타이거 우즈를 비롯해 세계적인 골프선수들이 사용하는 용품으로 유명하다. 메탈우드·아이언 등 골프장비 부문에선 글로벌 1위에 올랐다. 전 세계 8개국에 도합 10개의 자회사를 두고 있으며, 테일러메이드의 지난해 매출은 1조502억 원, 올해 예상 매출은 1조1500억 원 수준이다.

 

사모펀드(PEF) 운용사 센트로이드PE는 더네이쳐홀딩스를 SI로 선정했으나 자금 조달 과정에서 더 높은 금액을 대겠다고 나선 F&F와 손잡기로 했다.

센트로이드PE는 지난달 13일 테일러메이드 PEF에 참여할 SI로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을 운영하는 더네이쳐홀딩스를 선택한 바 있다. 센트로이드PE는 의류·패션 사업 확대로 기업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SI를 물색해왔는데, 이에 더네이쳐홀딩스가 낙점된 것이다. 하지만 일부 주요 투자자(LP)들의 출자 철회가 이어지며 상황은 전환점을 맞이하게 됐다. 재무적투자자(FI)인 센트로이드PE로서는 당연히 자금력이 풍부한 F&F로 눈길이 향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센트로이드PE 관계자는 "테일러메이드 인수를 위한 PEF의 SI를 F&F로 선정했다"며 "F&F는 시가총액 4조 원을 상회하는 기업이다. 인수가액 중 4000억 원 수준(후순위 에쿼티 3000억 원‧중순위 메자닌 1000억 원)으로 참여하며, 초기 투자금액을 높여 향후 인수에 대한 부담을 경감했다"라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F&F는 어패럴 부문 회사로서, 내외부 역량 및 네트워크 활용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경영권 매각을 통한 엑시트(자금회수) 진행 시 인수 가능한 후보자이기도 하다"라고 부연했다.

 

경쟁사라고 볼 수 있는 F&F에 뺏긴 상황이다. 1992년 설립된 F&F는 '디스커버리', 'MLB' 등으로 대중들에게 알려진 의류 브랜드다. 창업주인 김창수 회장이 현재까지 회사를 이끌고 있다. 연결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매출액은 8376억 원, 영업이익은 1226억 원이다. F&F는 코스피 상장사로, 시가총액이 4조5053억 원(20일 기준)에 달한다. 직전 파트너였던 더네이쳐홀딩스(4640억 원)에 비하면 덩치가 10배 수준이다.

 

 

 

 

 

7. 개인적 의견


 

 

전세계 8억명의 인구이 알고, 친숙한 브랜드인 내셔널지오그래픽이라는 로고를 붙이고 옷을 만드는게 경쟁력이 있다고생각한다.

- 디스커버리 = 내셔널지오그래픽

-         MLB  =  NFL

- 더네이쳐홀딩스 = F&F

 

더네이쳐홀딩스는 제2의 F&F 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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